이화여대 대학원에서는 월례 세미나를 운영합니다.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하신 박사님들이 주로 참여하십니다.
이번에 저는 "한국지리에서 북한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땅 덩어리의 넓이로 보자면, 남한보다 넓은데 주어진 시간만 보자면 1/5보다 적은 시간이 주어지는, "한국지리이면서 한국지리가 아닌", 북한이 아닌 "북한지역"을 어떻게 가르치고, 다른 지역에 비해 정보가 부족하고 방문할 수 없는 성격의, 그리고 편견과 때론 조롱의 대상이 되는 그곳, 북한지리를 배운다음 학생들에게 남겨져야 할 그 무엇(학습목표)이 무엇이되어야 할지, .. 고민하고, 나름의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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