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핫플레이스, 얼마나 변했는가?
핫플레이스의 변화 과정을 조사해 보자.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카페거리로 유명한 서울시 서울숲(서울숲2길)의 업종 변화를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방법'에 따라 아래 표를 완성해 보자.
조사방법
대상지역: 서울숲2길
조사내용: 2009년과 2024년 사이 서울숲2길의 업종 변화 조사
조사방법: 로드뷰 기능 활용해 현재의 거리모습과 특정 시점(예, 2009년) 거리의 모습을 비교한다.
1) 다음지도에서 '서울숲 2길'을 찾고, 로드뷰 기능을 실행한다.
2) 2009년의 거리뷰를 선택하고, 조사대상 건물(예, 5-12, 15-25)의 2009년 업종을 확인하고 워크시트에 기록한다.
3) 조사한 업종을 4가지로 분류한다: 주민 거주지역(R), 주민대상의 근린 상업시설(N), 외지인 대상의 카페, 음식점, 상점(T), 프랜차이즈 업종(F). 최대한 추측하고, 2개 이상으로 분류하는 것도 가능하다.
4) 2009년의 업종과 2024년의 업종을 비교한다. 변화 유형에 따라 색칠한다: 변화하지 않음(하늘색), 주거지에서 외지인 대상 업종으로 변화(노랑), 근린 상업시설에서 외지인 대상 업종으로 변화(오렌지), 외지인 대상 업종에서 프랜차이즈로 변화(보라).
5) 지도에 색칠한다. 패턴을 확인한다.
질문: 서울숲2가는 주로 어떤 방향으로 바뀌었는가?
추가질문: 대형 프랜차이즈와 체인점들이 독특한 지역 문화를 대체함으로써, 지역 고유의 특색과 개성이 사라지는 것을 '백화현상'이라 한다. 서울숲2길에서 백화현상의 증거를 찾을 수 있는가?
워크시트 - 서울숲2길의 업종 변화(2009-2024)
번호 | 2009년 업종 | 분류 | 2024년 업종 | 분류 | 색 |
1 | 건강원 | T | Samo Ondoh (패션잡화) | T | ㅁ |
2 | 의류 만남호프 의류 부동산 |
N T N N |
Project Miso (양말 소품샵) Paper doll mate (문구) Acua dell elba (향수) 다산 부동산 |
T T T N |
ㅁ ㅁ ㅁ ㅁ |
3 | 신양 정육점 세탁소 |
N N |
포지티브 카페 하루 필름(셀프포토) |
T T |
ㅁ ㅁ |
4 | 주택 | R | 테디스오브 카페 | T | ㅁ |
5 | GS25 편의점 | N/T/F | |||
6 | 포레스트 빈티지(의류) 헨리코튼(의류) |
T T |
|||
7 | 주택 | R | |||
8 | GRASS 베이커리 | T | |||
9 | 주택 | R | |||
10 | 주택 | R | |||
11 | 미소 플리마켓 어프어프 소품샵 |
T T |
|||
12 | 루에브르(의류) | T | |||
13 | 신점의명인(점집) | T | on brix (과일 팡업) | T | ㅁ |
14 | 서울숲마트 | N | 고카트 대여소 | T | ㅁ |
15 | 빌라 | R | |||
16 | 빌라 | R | |||
17 | 크림라벨 카페 | T | |||
18 | 올드문스튜디오(셀프포토) | T | |||
19 | 빌라 | R | |||
20 | 구쯔(페브릭, 자수) | T | |||
21 | 육지 식당 | T | |||
22 | 갤러리 더봄 | T | |||
23 | 파르코 피자 포토 시그니처(셀프포토) |
T T/F |
|||
24 | 섬세이 테라리움(카페) | T | |||
25 | 이월로스터스(커피) | T | |||
26 | 한강모텔 | T | 노가리마켓(주점) | T | ㅁ |
워크시트 파일
** 결과 예시 **
결과 분석
질문: 서울숲2가는 주로 어떤 방향으로 바뀌었는가?
1. 전체 조사 대상 지역의 약 70%가 외지 방문객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업체로 바뀌었다.
2. 특히, 기존의 주택이 리모델링되어 외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업 공간(예, 음식점, 카페)으로 변화한 비율이 전체의 약 30%에 달한다.
3. 서울숲2가는 더 이상 '사는 곳'이 아니라 '즐기러 오는 곳'으로 기능하는 비율이 높아진 것을 의미한다.
심화활동
핫플레이스의 변화 - 누가 이익을 보았을까? 아래 빈칸을 채워보자.
주민 | 비즈니스 (근린생활업종, 외지인 대상업종, 프랜차이즈를 구분해서 답해 보자) |
지자체 | |
젠트리피케이션을 통한 이익 | - 지역가치 상승으로 부동산 가치 증가 - 개선된 인프라(정리된 경관)와 환경 |
- 지역경제 활성화 및 더 많은 세금 확보 - 지역이미지 개선 및 브랜드 가치 상승 |
|
젠트리피케이션을 통한 문제 | - 생활비 증가 및 임대료 상승으로 이주 압박 - 지역공동체 감소 및 사회적 관계 약화 - 관광객으로 인한 소음과 혼잡 |
- 주민이주로 사회적 불안정 및 주거문제 - 지역내 불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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