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단원

[학생활동] 변해야 하는 것 vs.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

by ziriboy 2024. 3. 18.

학생활동 변해야 하는 것 vs.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

다음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변해야 하는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찾아보는 활동이다.

아래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경북 안동의 양동마을 대상으로 제시되었다. 물론, 양동마을 이외의 여러 지역에도 아래 아이디어는 적용이 가능하다. 


변해야 하는 것 vs.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 

세계문화유산 양동마을 - 과연 양동마을에서 변해야 하는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양동마을은 오히려 빠르게 변화하지 않고 한편으로는 고집스럽게 전통문화를 고수하였기 때문에 지난 500년간 마을의 문화를 비교적 온전하게 유지할 수 있었으며, 나아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었다. 양동마을이 앞으로 500년을 더 유지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양동마을에서 변해야 하는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찾아보자. 

  • 양동마을에서 변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진을 찍고, 설명해 보자. 
  • 양동마을에서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형과 무형을 함께 찾아보자) 사진을 찍고, 설명해 보자. 

변해야 하는 것 vs.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 - 세계문화유산 양동마을 사례


A. 500년 된 향나무–보존해야 함[유형], B. 마을주민들의 발–보존해야 함[유형], C. 마을주민들 간의 신뢰–보존해야 함[무형], D. 전통가옥과 어울리지 않는 음료자판기–변해야 함[유형], E. 마을의 중심 역할을 해온 정자–보존해야 함[유형], F. 함부로 버려진 쓰레기들–변해야 함[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