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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원

[학생활동] 동아시아 지정학 -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by ziriboy 2024. 5. 26.

학생활동 동아시아 지정학 -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학습목표

  •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한다.
  • 주요 경제회랑 및 해상 실크로드의 지정학적 의미를 분석한다.
  • 미국의 쿼드 전략과의 경쟁 구도를 비교한다.
  • 우리나라의 외교적·지정학적 선택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배경지식

1.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이란?

일대일로 지도(출처: 이데일리)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란?

일대일로(一帶一路)는 중국이 세계 각국과의 경제적·정치적 연결성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국제 개발 전략이다. 이 전략은 두 가지 경로로 구성된다.

  • ‘일대(一帶)’: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
  • 일로(一路)’: 동남아시아와 인도양,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

과거의 실크로드가 중앙아시아에서 머물렀다면, 현대의 일대일로는 러시아, 유럽, 아프리카까지 확장된 글로벌 연결망을 목표로 한다. 전략의 핵심은 고속철도, 도로, 항만, 파이프라인 등 인프라를 구축하여 무역 확대와 함께 자원(석유·천연가스)의 안정적인 운송망을 확보하는 데 있다.

 

'일대(一帶)' 육상 실크로드

‘일대’는 “하나의 지대(Belt)”를 뜻한다. 이는 과거 낙타와 마차로 물품을 운송하던 고대 실크로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중국은 육로를 따라 도로, 철도, 송유관, 가스관 등을 연결하여 중앙아시아에서 에너지 자원을 직접 수입하고, 유럽과 중동 시장으로의 진출 통로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 경로는 인도, 러시아, 미국 등의 영향력에서 벗어난 독자적인 자원 확보 루트라는 점에서 지정학적 의미도 크다.

 

'일로(一路)' 해상 실크로드 

일로’는 “하나의 길(Road)”을 의미한다.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는 남중국해를 출발해 동남아시아, 남아시아를 지나 인도양과 아프리카, 유럽까지 연결된다. 이 항로를 따라 중국은 항만, 물류망, 해군기지 등 전략적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물류 네트워크를 넘어 군사적 영향력 확대라는 목적도 함께 갖고 있다.

 

2. 주요 경로와 경제회랑

중국의 일대일로는 육상의 3개 노선과 해상의 1개 노선을 따라 진행되고 있다(표 1). 각 노선에는 ‘경제회랑(economic corridors)’이라 불리는 투자가 집중되는 지역이 존재한다. 

 

표 1. 일대일로 전략의 6대 경제회랑과 해상 실크로드

노선 경제회랑 거점도시 중점분야
북방노선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CMREC) 베이징(중국) - 후허하오터(중국) - 울란바토르(몽골) - 울란우데(러시아) - 모스크바(러시아) 이 회랑은 세 나라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에너지 및 교통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유라시아 대륙교량 윈강(중국) - 정저우(중국) - 시안(중국) - 란저우(중국) - 우루무치(중국) - 아리스(카자흐스탄) - 브랸스크(러시아) - 브레스트(벨라루스) - 바르샤바(폴란드) - 베를린(독일) - 로테르담(네덜란드)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물류통로에 초점을 둔다(한번의 신고로 검사, 통관 가능).
중앙노선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 경제회랑(CCAWEC) 우루무치(중국) - 알마티(카자흐스탄) - 비슈케크(키르기스스탄) - 두샨베(타지키스탄) - 사마르칸트(우즈베키스탄) - 테헤란(이란) - 앙카라(터키) - 이스탄불(터키) - 아테네(그리스)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서아시아까지 이르는 중요한 무역 및 에너지(석유, 천연가스) 이동 경로이다.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우무루치(중국) - 이슬라마바드(파키스탄) - 라호르(파키스탄) - 카라치(파키스탄) - 과다르(파키스탄) 파키스탄을 통해 중국의 서부와 남부 아시아를 연결하며, 중요한 교통(고속도로), 석유 및 천연가스 수송관, 발전소, 항구를 건설한다. 함합니다.
남방노선 중국 - 미얀마 - 방글라데시 - 인도 경제회랑(BCIM) 쿤밍(중국) - 만달레이(미얀마) - 다카(방글라데시) - 캘커타(인도)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연결하는 무역 및 교통 경로로, 지역 내 협력과 경제 성장에 초점을 둔다. 
중국 - 인도차이나 반도 경제회랑 난닝(중국) - 하노이(베트남) - 빈(베트남) - 방콕(태국) - 송클라(태국) -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 - 싱가포르 중국과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를 연결하며, 주로 교통 인프라와 무역 개선에 중점을 둔다.
해양 실크로드 취안저우(중국) - 하이커우(중국)- 베이하이(중국) - 싱가포르 - 캘커타(인도) - 콜롬보(스리랑카) -  몸바사(케냐) - 아테네(그리스) - 베니스(이탈리아)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무역 촉진 및 경제적 연결성 강화  
항구, 도로, 철도 등의 기반 시설을 개선하거나 새로 건설하여, 연결된 국가들의 인프라를 강화

 

표 2. 회랑명 주요 도시 역할 및 지정학적 중요성

회랑명 주요도시 역할 및 지정학적 중요성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 (CMREC) 베이징 (중국) 중국 정치·경제의 중심, 일대일로 출발점
울란바토르 (몽골) 자원 부국(석탄·구리), 중국과 러시아 사이 완충 지대
모스크바 (러시아) 러시아의 수도, 유럽-아시아 교차점으로 전략적 요충지
유라시아 대륙교량 시안 (중국) 실크로드의 역사적 출발점, 내륙 물류 중심지
브레스트 (벨라루스) EU와 CIS 사이의 국경 도시, 유럽행 관문
로테르담 (네덜란드) 유럽 최대 항만, 해상·육상 물류의 종착점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 경제회랑 (CCAWEC) 알마티 (카자흐스탄) 중앙아시아 물류·금융 중심, 내륙 국가 간 연결 거점
테헤란 (이란) 석유·가스 자원 풍부, 중동 진입 관문
이스탄불 (터키)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 전통적 교역 허브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 (CPEC) 이슬라마바드 (파키스탄) 파키스탄 수도, 군사·정치적 중요 도시
과다르 (파키스탄) 아라비아해 연안 항구, 인도양 진출 핵심 거점
중국-미얀마-방글라데시-인도 회랑 (BCIM) 만달레이 (미얀마) 미얀마 내륙 교통 허브, 중국 서남부와 연결 통로
다카 (방글라데시) 인구 밀집 대도시, 섬유 산업 중심
중국-인도차이나 경제회랑 하노이 (베트남) 베트남 수도, 북부 경제 및 교통 중심지
방콕 (태국) 메콩 경제권의 핵심, 동남아 중심 물류 도시
해양 실크로드 콜롬보 (스리랑카) 인도양 중간 기착지, 중국 항만 투자 논란 사례
몸바사 (케냐) 동아프리카 주요 항만도시, 철도 연결 계획의 중심
베니스 (이탈리아) 실크로드의 유럽 상징도시, 해양 종점의 문화적 의미

 

3. 사례 분석 - 파키스탄 : 중국 일대일로 전략의 대표적 참여국

중국의 카스와 파키스탄의 과다르를 잇는 경제회랑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에 새로 생겨난 도로

 

파키스탄은 오랜 기간 동안 전력 부족과 낙후된 교통·항만 인프라로 인해 경제 성장이 제한되었다. 정부는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국과의 협력을 선택했고, CPEC 참여는 파키스탄에 대규모 인프라 투자 유치라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인도와의 갈등, 미국과의 불안정한 외교관계 속에서 중국과의 전략적 동맹은 외교적 균형과 안보 보완의 수단이 되었다. 특히 과다르항(Gwadar Port)의 개발은 인도양으로의 직접 진출을 가능하게 하며, 중국과 파키스탄 양국 모두에게 지정학적 요충지 확보의 의미를 가진다.

 

CPEC를 통해 파키스탄 전역에는 고속도로, 철도, 송전선, 발전소 등 다양한 인프라 프로젝트가 진행되었고, 일부는 이미 완공되어 운영 중이다. 과다르항은 대형 컨테이너선이 접안할 수 있는 국제 항만으로 개발되었고, 주변 도시의 발전도 가속화되었다. 이러한 사업들은 고용 창출, 교통 효율성 개선, 산업 촉진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전력 생산량 증가는 기업 활동을 안정화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지역 주민들에게는 도로, 병원, 학교 등 생활 인프라 개선도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그러나 긍정적인 변화 이면에는 우려와 비판도 존재한다. 우선, 중국과 체결한 대규모 차관 계약은 파키스탄의 국가 부채를 급격히 증가시켰고, 일부에서는 이를 두고‘부채 함정 외교(Debt Trap Diplomacy)’라며 경계하고 있다. 일부 프로젝트는 중국 기업과 인력 위주로 운영되어 현지 일자리 창출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비판도 있다.

 

4. 미국의 대응 - 쿼드(Quad) 

일대일로와 쿼드(QUAD) 출처: 연합뉴스

 

쿼드(Quad)는 미국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동맹국인 일본과 호주, 미국의 동맹국은 아니지만 일부 안보 사안에서 협력하는 인도를 합한 4개국이 국제 안보를 주제로 가지는 정기적 정상 회담, 혹은 비공식적 전력적인 협의체이다. 본래 4를 의미하는 'quad(ruple)'에서 따왔다. 쿼드는 미국이 주도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Free and Open Indo-Pacific)을 목표로 하지만, 사실상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대응하기 위한 성격이 짙다. 쿼드에 속한 국가들은 정기적으로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경제적 측면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자 한다. 


학생활동

1. 일대일로 지도 만들기 

아래 지도에 '일대일로 지도'를 만들어 보자. 여러분들의 과제는 아래와 같다. 

 

(1) 일대일로 경로 완성하기 

  • 표 1에 제시된 6개의 경제회랑과 해양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도시를 연결하여 경로를 완성한다. 경로별 다른 색깔을 사용하도록 한다. 
  • 해양 실크로드의 경로는 바다를 통해 이어지도록 한다. 몸바사(케냐)에서 아테네(아테네)는 홍해를 따라 연결한다.
  • 중국은 해양 실크로드에 자국의 해군을 주둔시키기 위해 아덴(예멘), 과다르(파키스탄), 몰디브,  함반토타(스리랑카), 치타공(방글라데시), 시트웨(미얀마), 시한욱빌(캄보디아)을 잇는 해군기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네트워크의 모양이 진주목걸이를 닮아 '진주목걸이 전략(String of Pearl Strategy)'이라 한다. 진주목걸이 전략의 주요 거점을 연결해 보자. 

(2) 각 회랑의 중점 분야(물류, 에너지, 인프라 등)에 따라 다른 기호를 사용해 표시하기

  • 물류 → 트럭/기차 아이콘
  • 에너지 → 석유통 아이콘
  • 인프라 개발 → 공사 중 마크
  • 항구/해상 거점 → 닻 모양

(3) 거점도시의 특성 및 파급효과 기록하기 

  • 각 경제회랑에서 1개 이상의 거점 도시를 선택하세요.
  • 해당 도시가 이 회랑에서 가지는 역할 또는 전략적 중요성(표 2)을 조사해 지도에 짧은 메모로 기록합니다. 예) 과다르(파키스탄):
    “중국의 인도양 진출 거점, 오만만과 가깝다.”

(4) 기타

  • 본인이 조사한 적절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조사해 보자

 

2. 말풍선 채우기 

  • 이 활동은 중국과 미국이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각국의 전략적 이해관계와 대응 전략을 비교·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아래에 보이는 말풍선에는 시진핑(중국 국가주석)과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가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두고 자신의 입장을 말하고 있습니다. 두 인물의 생각을 상상하여 대화체로 작성해 보세요. 단, 대사는 실제 외교적 언어처럼 격식 있게 표현하거나, 풍자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도 좋다.


3. 토론

한국은 지정학적으로 중국과 미국 사이에 놓인 전략적 요충지다.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참여할 경우, 북한을 통과하는 경로를 통해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CMREC)에 접속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중앙아시아 및 유럽과의 교통·물류 연결성이 크게 확대될 수 있다. 이는 한반도의 경제적 통합과 남북 협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미국이 주도하는 쿼드(QUAD)**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안보 협력을 강조하며,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이 쿼드에 참여할 경우, 미국과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중국 중심 질서에 대한 균형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당신이 한국의 지도자라면, 다음 중 어떤 전략을 선택하겠습니까?

  • A안: 일대일로에 동참해 북한을 거쳐 대륙과 연결되고, 경제적 기회를 넓힌다.
  • B안: 쿼드에 동참해 미국과 협력하며 안보를 강화하고, 지역 안정을 유지한다.

 

 

 

 

 

 


 

학생활동 예시 

일대일로 지도 과제
일대일로 말풍선 과제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