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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단원

[학생활동] 동아시아 지정학 -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by ziriboy 2024. 5. 26.

학생활동 동아시아 지정학 -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

  •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이란?
  • 일대일로 전략의 주요 경로를 조사해 보자. 
  • 중국과 주변국가들은 일대일로 전략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 
  • 쿼드(Quad) -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대한 미국의 대응 
  • 우리나라의 선택은 무엇인가? 북한을 경유해 일대일로에 참여할 것인가? 아니면, 쿼드에 동참하여 중국을 견제할 것인가? 

1.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이란?

일대일로 지도(출처: 이데일리)

 

일대일로(One Belt One Road)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의미한다. 아시아의 동쪽에 위치한 중국이 세계의 많은 지역과 보다 적극적으로 교류하겠다는 의지이며, 예전의 실크로드가 중앙아시아에서 멈췄다면 이제는 러시아와 유럽까지 확장하겠다는 것이다. 일대일로 전략의 핵심은 중국과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교통로(고속철도, 도로)와 항만의 건설이며, 이를 통해 교역의 확대는 물론 신속하고 안전한 자원(석유, 천연가스)의 운송을 목표로 한다.  

 

'일대(一帶)'는 '하나의 지대'를 의미한다. 과거 낙타를 통해 비단과 향신료 등을 교역하던 경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도로, 철도, 파이프라인 등을 포함한 인프라 네트워크로 대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국은 인도, 러시아, 미국의 간섭 없이 중앙아시아로부터 원유와 천연가스 등 에너지 자원을 직접 공급받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중동, 유럽 시장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일로(一路)'는 '하나의 길'을 의미한다. 과거 중국의 바닷길을 재해석한 21세기 해상 실크로드에 해당한다. 이 계획은 남중국해(태평양)에서 시작하여 동남아시아, 남아시아를 거쳐 인도양, 아프리카에 이르는 해상 루트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물류와 에너지를 수송하고자 한다. 나아가 군사적인 목적도 갖고 있다. 

 

2.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주요 경로를 조사해 보자. 

중국의 일대일로는 육상의 3개 노선과 해상의 1개 노선을 따라 진행되고 있다. 각 노선에는 ‘경제회랑(economic corridors)’이라 불리는 투자가 집중되는 지역이 존재한다. 여러분들의 과제는 아래와 같다. 

  • 아래 지도에 표에 제시된 6개의 경제회랑과 해양 실크로드의 주요 거점도시를 연결하여 경로를 한다. 경로별 다른 색깔을 사용하도록 한다. 
  • 해양 실크로드의 경로는 바다를 통해 이어지도록 한다. 몸바사(케냐)에서 아테네(아테네)는 홍해를 따라 연결한다.
  • 중국은 해양 실크로드에 자국의 해군을 주둔시키기 위해 아덴(예멘), 과다르(파키스탄), 몰디브,  함반토타(스리랑카), 치타공(방글라데시), 시트웨(미얀마), 시한욱빌(캄보디아)을 잇는 해군기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 네크워크의 모양이 진주목걸이를 닮아 '진주목걸이 전략(String of Pearl Strategy)'이라 한다. 진주목걸이 전략의 주요 거점을 연결해 보자. 
노선 경제회랑 거점도시 중점분야
북방노선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CMREC) 베이징(중국) - 후허하오터(중국) - 울란바토르(몽골) - 울란우데(러시아) - 모스크바(러시아) 이 회랑은 세 나라 간의 연결을 강화하고, 에너지 및 교통 인프라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유라시아 대륙교량 윈강(중국) - 정저우(중국) - 시안(중국) - 란저우(중국) - 우루무치(중국) - 아리스(카자흐스탄) - 브랸스크(러시아) - 브레스트(벨라루스) - 바르샤바(폴란드) - 베를린(독일) - 로테르담(네덜란드)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물류통로에 초점을 둔다(한번의 신고로 검사, 통관 가능).
중앙노선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 경제회랑(CCAWEC) 우루무치(중국) - 알마티(카자흐스탄) - 비슈케크(키르기스스탄) - 두샨베(타지키스탄) - 사마르칸트(우즈베키스탄) - 테헤란(이란) - 앙카라(터키) - 이스탄불(터키) - 아테네(그리스)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를 거쳐 서아시아까지 이르는 중요한 무역 및 에너지(석유, 천연가스) 이동 경로이다.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우무루치(중국) - 이슬라마바드(파키스탄) - 라호르(파키스탄) - 카라치(파키스탄) - 과다르(파키스탄) 파키스탄을 통해 중국의 서부와 남부 아시아를 연결하며, 중요한 교통(고속도로), 석유 및 천연가스 수송관, 발전소, 항구를 건설한다. 함합니다.
남방노선 중국 - 미얀마 - 방글라데시 - 인도 경제회랑(BCIM) 쿤밍(중국) - 만달레이(미얀마) - 다카(방글라데시) - 캘커타(인도)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연결하는 무역 및 교통 경로로, 지역 내 협력과 경제 성장에 초점을 둔다. 
중국 - 인도차이나 반도 경제회랑 난닝(중국) - 하노이(베트남) - 빈(베트남) - 방콕(태국) - 송클라(태국) -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 - 싱가포르 중국과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를 연결하며, 주로 교통 인프라와 무역 개선에 중점을 둔다.
해양 실크로드 취안저우(중국) - 하이커우(중국)- 베이하이(중국) - 싱가포르 - 캘커타(인도) - 콜롬보(스리랑카) -  몸바사(케냐) - 아테네(그리스) - 베니스(이탈리아)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을 연결하는 무역 촉진 및 경제적 연결성 강화  
항구, 도로, 철도 등의 기반 시설을 개선하거나 새로 건설하여, 연결된 국가들의 인프라를 강화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조사해 보자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과거의 초원길, 비단길, 그리고 바닷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확장한 것이다. 이 역사적 경로들은 수세기 동안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간의 무역 및 문화 교류를 촉진했으며, 중국이 국제 무역과 외교에서 중심 역할을 하고자 하는 깊은 역사적 뿌리를 반영한다.

초원길은 중앙아시아의 광활한 초원을 통과하는 무역 루트로, 주로 유목민족이 이용했다. 이 길은 말과 가축, 모피와 같은 상품을 유럽과 아시아 간에 교역하면서 문화, 기술, 종교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비단길은 중국에서 출발하여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에 이르는 광범위한 네트워크로, 주로 비단과 같은 고급 상품을 교역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 경로는 또한 서로 다른 문명 간의 교류와 상호 작용의 장이 되었다. 바닷길은 중국의 남부 해안에서 출발하여 동남아시아, 남아시아를 거쳐 중동과 아프리카까지 이어졌으며, 중국 도자기, 차, 실크 등을 수출하고 향료, 보석, 금속 등을 수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이러한 역사적 경로를 기반으로 하여 현대적인 인프라와 경제적 연결성을 통해 중국의 지정학적 및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는 특히 글로벌 무역 및 지정학적 균형에서 더욱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전략적 계획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대일로는 단순히 경제적 이니셔티브를 넘어서 중국이 글로벌 환경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추구하는 국가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3. 중국과 주변 국가들은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는가? 

중국의 목적

경제 성장 동력 확보: 중국은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초과 생산능력 문제를 해결하고, 해외 시장에서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중국 제조업, 건설업, 자원개발 분야의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방할 수 있다. 
지정학적 영향력 확대: 중국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등에서의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미국의 봉쇄망을 뚫고 인도양과 태평양에 안정적으로 진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에너지 및 자원 확보: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은 에너지 및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루트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중앙아시아와 중동의 석유 및 천연가스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한다.
해외 인프라 시장 진출: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기업들은 해외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적인 경험을 쌓고,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다. 

 

다른 참여국가들의 목적 

인프라 개선: 많은 개발도상국은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통해 도로, 철도, 항구 등의 기반시설을 개선할 수 있다. 이는 해당 국가들의 물류 효율성과 경제적 연결성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일부 참여국은 중국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심각한 부채를 짊어질 위험도 존재한다. 
경제 성장 촉진: 인프라 개발은 관광, 무역, 투자 증가로 이어져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고용 창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는 현지에서 직접적인 고용 기회를 제공하며, 경제 활동을 촉진한다.

 

4. 쿼드(Quad) -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대한 미국의 대응 

일대일로와 쿼드(QUAD) 출처: 연합뉴스

 

쿼드(Quad)는 미국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지역의 핵심동맹국인 일본과 호주, 미국의 동맹국은 아니지만 일부 안보 사안에서 협력하는 인도를 합한 4개국이 국제 안보를 주제로 가지는 정기적 정상 회담, 혹은 비공식적 전력적인 협의체이다. 본래 4를 의미하는 'quad(ruple)'에서 따왔다. 쿼드는 미국이 주도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Free and Open Indo-Pacific)을 목표로 하지만, 사실상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에 대응하기 위한 성격이 짙다. 쿼드에 속한 국가들은 정기적으로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경제적 측면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자 한다. 

 

중국과 미국의 지도자가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아래 말풍선에 대화체로 작성해 보자. 



 


5. 우리나라의 선택은 무엇인가? 북한을 경유해 일대일로에 참여할 것인가? 아니면, 쿼드에 동참하여 중국을 견제할 것인가? 

우리나라는 북한을 통과할 경우 중국-몽골-러시아 경제회랑과 연결을 통해 중앙아시아 및 유럽과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위 지도에서 중-몽-러 경제회랑을 찾아보자). 한편으로 미국 중심의 안보협의체(Quad)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신이 한국의 지도자라면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과 미국의 Quad 사이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학생활동 예시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주요 경로
시진핑과 바이든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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