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관광을 통한 지역 개발
"한국관광데이터랩을 활용한 지역개발 활동"
//공공 빅데이터 활용//
목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관광을 통한 지역 개발을 위해 제안서를 작성하는 활동이다. 이번 활동의 핵심은 제시된 질문에 근거를 찾아보고, 찾은 근거를 종합해서 결론을 도출해 보는 것이다. 이 활동을 진행하기 전 '관광을 통해 우리지역을 개발하려면?' 활동을 미리 수행하는 것이 좋다.
활동 방법
여러분들이 해야 할 임무는 아래 제시된 각각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데이터 소스'를 활용하고, '조사내용'을 기록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관광을 통한 지역 개발을 위한 제안을 하는 것이다.
이 활동을 위해 한국관광 데이터랩(https://datalab.visitkorea.or.kr) 사이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지역별 관광현황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리고 썸트랜드(some.co.kr)를 통해 지역에 대한 소셜데이터(예, 인스타, 블로그, 트위터 등)를 수집, 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시청, 군청 홈페이지를 함께 참조한다.
예시
아래에 '경상북도 문경'을 대상으로 예시를 제시하였다. 예시를 참조하는 것도 가능하다.
활동지
질문 | 데이터 소스 | 조사내용 |
우리 지역의 방문객은 증가하고 있는가? | 한국관광 데이터랩 - 지역별 분석 - 지역별 현황 - 지역별 관광현황 - 방문자, 종합분석 | |
1년 중 방문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시기는 언제일까? 이유는? | 한국관광 데이터랩 - 빅데이터 - 이동통신 - 지역별 방문자수 |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곳은 어디일까? 어떤 특징이 있을까? | 한국관광 데이터랩 - 빅데이터 - 내비게이션 - 지역별 관광지 검색순위 | |
우리 지역은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을까? | 썸트랜드 - 소셜분석 - 언급량 분석/ 긍·부정분석 |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어디에 돈을 쓰고 있을까?(음식/숙박/쇼핑/관광) | 한국관광 데이터랩 - 지역별 분석 - 지역별 현황 - 지역별 관광 현황 - 관광소비, 인기관광지 | |
관광객들은 얼마나 오래 머무를까? | 한국관광 데이터랩 - 지역별 분석 - 지역별 현황 - 지역별 관광 AI 관광 분석 - 숙박/체류시간 |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그리고 어디로 갈까? | 한국관광 데이터랩 - 지역별 분석 - 지역별 현황 - 지역별 관광 AI 관광 분석 - 유입·유출지역 |
내가 우리지역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제시할 수 있는 제안은 아래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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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 경북 문경 사례
구분 | 조사내용 |
우리 지역의 방문객은 증가하고 있는가? |
전년도에 비해 방문자가 소폭 증가하였다. 특히, 목적지 검색량의 뚜렷한 증가가 눈에 띈다. ⇒ 이는 내비게이션으로 목적지를 검색했다는 것은 방문하고 싶은 외지인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
1년 중 방문객이 가장 많은 시기는 언제일까? 이유는? |
외지인 방문자(관광객)는 1년 중 10월에 가장 많다. ⇒ 문경에는 찻사발축제(5월), 오미자축제(9월), 사과축제(10월), 약돌한우축제(11월)가 개최된다(문경시청). 가을 축제기간에 대체로 방문객이 많다.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곳은 어디일까? 어떤 특징이 있을까? |
내비게이션 검색 결과에 따르면, 문경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문경새재를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경새재와 문경새재 도립공원을 합치면 10위 내에서 비중이 45% 정도를 차지한다. ⇒ 문경새재가 주요 관광지이다. |
우리 지역은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을까? |
‘문경여행’은 2022년 10월 SNS(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 많이 언급되었다. 아마도 축제를 다녀간 이들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문경에 대한 여행 경험을 올렸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경여행에 대한 SNS의 반응은 79%가 긍정적이다. 특히 ‘풍경’ 키워드에 대한 긍정 비율이 높다. ⇒ SNS의 긍정적인 반응을 실제 방문으로 유도하거나 재방문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어디에 돈을 쓰고 있을까?(음식/숙박/쇼핑/관광) |
식음료업 지출의 비중이 가장 높다(64%). 화수헌, 문경약돌한우프라자, 뉴욕제과 등이 외지인들이 많이 찾는 맛집이다. ⇒ 쇼핑, 숙박 등 다른 분야의 소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50-60대의 남성 방문객의 소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 가족 동반여행의 특징으로 이해할 수 있다. |
관광객들은 얼마나 오래 머무를까? |
체류시간은 상대적으로 길고 숙박 일수가 짧은 ‘체험형’의 특징을 보인다. 1박 이상을 하며 체류하는 비율은 정체되어 있다. ⇒ 숙박관광객 증대 및 체류형 체험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다. |
우리 지역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그리고 어디로 갈까? |
경북 상주를 방문한 사람들이 문경을 함께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 경북의 타 지역(예, 경북 상주)과 연계하여 관광지를 개발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내가 문경 지역의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제시할 수 있는 제안은 아래와 같다.
- 쇼핑하고, 숙박할 수 있는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해야 한다.
- 문경과 가까운 지역(예, 경북 상주)과 연계하여 관광지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축제로 인한 외부 관광객의 효과가 검증된 만큼 지속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10월 축제).
- 유명 관광지(예, 문경새재)와 맛집은 관광객을 이끄는 주요한 자원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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