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단원

[학생활동]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by ziriboy 2025. 3. 8.

학생활동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이 과제는 지역의 지리적 환경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영향을 미친 사례와, 그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의 생산과 소비가 지역의 경관, 문화, 경제를 변화시킨 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다. 단, 두 사례는 동일한 지역에서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예) 경남 통영의 굴 생산과 굴 식품, 제주의 감귤 생산과 감귤 산업 

 

과제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음식과 지역을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다.

 

학생들은 하나의 지역을 선정하여, 그 지역의 지리적 환경(기후, 지형, 토양, 수자원 등)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해당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이 어떻게 생산·소비되며, 이 과정이 지역 경관, 경제,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과제를 작성할 때는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사진을 포함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유리하다. 근거 자료(문헌, 통계, 기사, 연구 논문 등)는 출처를 표기해야 한다.

 

과제는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한다(사진 포함). 


과제 작성 방법

1. 서론

- 1/2 페이지 내외

- 과제의 목적과 배경을 설명한다.

- 연구할 지역과 해당 지역의 대표 식재료 및 음식을 소개한다. 

 

2. 본론

- 1~1.5 페이지

- 지역이 음식을 만든다! 식재료의 생산 과정과 지역과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사진 1-2장 

-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음식과 관련된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경관적 변화를 분석한다. 관광산업, 상업구역, 지역 브랜드화 등의 변화 사례를 설명한다. 사진 1-2장 

 

3. 결론

- 1/2 페이지 내외

- 연구한 지역 사례를 통해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는 명제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요약한다.

- 조사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적는다. 

 

4. 출처

- 과제에 사용된 사진 및 근거의 출처를 정리한다. 


평가기준

- 총 15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 지리적 분석 [3.5점] 지리적 환경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미친 영향을 잘 분석했는가?

- 음식과 지역 변화 분석 [3.5점] 음식이 지역 경관, 문화, 경제에 미친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했는가?

- 사진 자료 활용 [2점] 사진 자료를 적절히 선정,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혔는가?

- 근거 및 출처 [2점] 근거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혔는가?

- 논리적 구성 및 문장력 [2점] 글의 구조가 명확하고, 비문이 없으며, 오탈자 및 띄어쓰기 오류가 없는가?

- 기한 내 제출 [2점] 기한 내에 과제를 제출했는가? 

 

평가루브릭 

평가항목 우수(만점) 보통(중간) 미흡(낮음) 배점
① 지리적 분석“지역이 음식을 만든다” 지역의 자연환경(기후, 지형, 토양, 수자원 등)이 식재료 생산과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설명되었다. 생산 조건과 지역적 특성 간의 연관성이 명확하며, 사례나 수치 등 근거 자료가 포함되어 설득력이 높다. 자연환경 요소가 일부 제시되었으나, 설명 간의 연결이 약하거나 일반적이다. 일부 요소는 나열 수준에 머물며, 식재료 생산과의 관계가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 자연환경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거나, 식재료 생산과의 연관 설명이 거의 없다. 또는 단순한 지역 소개에 그친다. 3.5점
② 음식과 지역 변화 분석“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음식이 경제, 문화, 경관 변화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구체적 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축제, 상업화, 관광지 변화, 지역 브랜딩 등 다양한 영향이 연결된 흐름으로 제시된다. 변화의 양상(예: 축제, 관광 등)이 언급되었으나, 사례가 부족하거나 연결성·설명력이 약함. 음식과 지역 변화 간의 관계가 다소 단편적으로 서술되었다. 음식과 지역 변화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단순 열거 수준에 머물러 분석이라 보기 어려움. 3.5점
③ 사진 자료 활용 과제 주제와 관련된 사진이 적절히 선택되었고, 본문 내용과 연결되어 활용되었다. 각 사진에는 캡션이 있으며, 출처가 명확히 표시되어 있다. 사진은 포함되어 있으나 설명 또는 본문과의 연결이 부족하거나, 일부 사진이 과제 내용과 직접 관련이 없다. 출처 표기가 불완전하거나 빠진 경우도 있다. 사진이 지나치게 적거나, 단순 삽입에 그침. 설명이나 출처가 전혀 없으며, 시각 자료로서 기능이 약함. 2점
④ 근거 자료 및 출처 제시 문헌, 통계, 기사, 연구자료 등 복수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본문 또는 별도 항목에서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다. 근거가 주장과 잘 연결되어 있다. 근거 자료가 일부 있으나, 출처 표기가 불명확하거나, 출처 없이 인용한 사례가 있다. 주장과 근거가 약하게 연결된 경우도 있다. 출처가 없거나, 대부분 주관적 진술에 의존하여 신뢰성이 떨어짐. 인용 방식의 혼란이 있거나, 타인의 자료를 무단 활용한 경우 포함. 2점
⑤ 글의 구성과 문장력 서론–본론–결론의 구조가 명확하며, 문단 간 연결이 매끄럽고 논리적 흐름이 잘 드러난다. 문법, 맞춤법, 띄어쓰기 오류가 거의 없으며, 전체 글의 완성도가 높다. 구성은 대체로 갖추었으나 문단 연결이 약하거나, 일부 문법·표현 오류가 반복됨. 글의 흐름이 다소 끊기는 느낌을 줄 수 있다. 구성이나 전개가 불분명하거나, 문장 오류로 인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움. 전체 글의 완성도가 낮다. 2점
⑥ 기한 내 제출 여부 기한을 준수하여 제출함 기한을 넘겨 제출함 2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