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이 과제는 지역의 지리적 환경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영향을 미친 사례와, 그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의 생산과 소비가 지역의 경관, 문화, 경제를 변화시킨 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다. 단, 두 사례는 동일한 지역에서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예) 경남 통영의 굴 생산과 굴 식품, 제주의 감귤 생산과 감귤 산업
과제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음식과 지역을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다.
학생들은 하나의 지역을 선정하여, 그 지역의 지리적 환경(기후, 지형, 토양, 수자원 등)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해당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이 어떻게 생산·소비되며, 이 과정이 지역 경관, 경제,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과제를 작성할 때는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사진을 포함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유리하다. 근거 자료(문헌, 통계, 기사, 연구 논문 등)는 출처를 표기해야 한다.
과제는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한다(사진 포함).
과제 작성 방법
1. 서론
- 1/2 페이지 내외
- 과제의 목적과 배경을 설명한다.
- 연구할 지역과 해당 지역의 대표 식재료 및 음식을 소개한다.
2. 본론
- 1~1.5 페이지
- 지역이 음식을 만든다! 식재료의 생산 과정과 지역과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사진 1-2장
-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음식과 관련된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경관적 변화를 분석한다. 관광산업, 상업구역, 지역 브랜드화 등의 변화 사례를 설명한다. 사진 1-2장
3. 결론
- 1/2 페이지 내외
- 연구한 지역 사례를 통해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는 명제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요약한다.
- 조사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적는다.
4. 출처
- 과제에 사용된 사진 및 근거의 출처를 정리한다.
평가기준
- 총 15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 지리적 분석 [3.5점] 지리적 환경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미친 영향을 잘 분석했는가?
- 음식과 지역 변화 분석 [3.5점] 음식이 지역 경관, 문화, 경제에 미친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했는가?
- 사진 자료 활용 [2점] 사진 자료를 적절히 선정,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혔는가?
- 근거 및 출처 [2점] 근거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혔는가?
- 논리적 구성 및 문장력 [2점] 글의 구조가 명확하고, 비문이 없으며, 오탈자 및 띄어쓰기 오류가 없는가?
- 기한 내 제출 [2점] 기한 내에 과제를 제출했는가?
'2단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활동] National Food "스팸마요는 한국음식인가?" (0) | 2024.06.19 |
---|---|
[학생활동]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사고가 많은 지점은 어디인가? 이들 장소의 특징은? (0) | 2024.04.05 |
학생활동 미래 모빌리티가 가져올 환경 변화 (0) | 2024.04.05 |
[자료] 네카쿠배는 전통시장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0) | 2024.04.05 |
[자료] 상권 vs. 배달권 (0) | 2024.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