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이 과제는 지역의 지리적 환경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영향을 미친 사례와, 그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의 생산과 소비가 지역의 경관, 문화, 경제를 변화시킨 사례를 조사하는 것이다. 단, 두 사례는 동일한 지역에서 이루어진 것이어야 한다. 예) 경남 통영의 굴 생산과 굴 식품, 제주의 감귤 생산과 감귤 산업
과제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음식과 지역을 먼저 읽어보는 것이 좋다.
학생들은 하나의 지역을 선정하여, 그 지역의 지리적 환경(기후, 지형, 토양, 수자원 등)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해당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이 어떻게 생산·소비되며, 이 과정이 지역 경관, 경제,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과제를 작성할 때는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사진을 포함하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유리하다. 근거 자료(문헌, 통계, 기사, 연구 논문 등)는 출처를 표기해야 한다.
과제는 2페이지 이내로 작성한다(사진 포함).
과제 작성 방법
1. 서론
- 1/2 페이지 내외
- 과제의 목적과 배경을 설명한다.
- 연구할 지역과 해당 지역의 대표 식재료 및 음식을 소개한다.
2. 본론
- 1~1.5 페이지
- 지역이 음식을 만든다! 식재료의 생산 과정과 지역과의 연관성을 설명한다. 사진 1-2장
-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음식과 관련된 지역의 경제적, 문화적, 경관적 변화를 분석한다. 관광산업, 상업구역, 지역 브랜드화 등의 변화 사례를 설명한다. 사진 1-2장
3. 결론
- 1/2 페이지 내외
- 연구한 지역 사례를 통해 "지역이 음식을 만들고, 음식이 지역을 만든다"는 명제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요약한다.
- 조사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적는다.
4. 출처
- 과제에 사용된 사진 및 근거의 출처를 정리한다.
평가기준
- 총 15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 지리적 분석 [3.5점] 지리적 환경이 특정 식재료의 생산에 미친 영향을 잘 분석했는가?
- 음식과 지역 변화 분석 [3.5점] 음식이 지역 경관, 문화, 경제에 미친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했는가?
- 사진 자료 활용 [2점] 사진 자료를 적절히 선정,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혔는가?
- 근거 및 출처 [2점] 근거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출처를 명확히 밝혔는가?
- 논리적 구성 및 문장력 [2점] 글의 구조가 명확하고, 비문이 없으며, 오탈자 및 띄어쓰기 오류가 없는가?
- 기한 내 제출 [2점] 기한 내에 과제를 제출했는가?
평가루브릭
평가항목 | 우수(만점) | 보통(중간) | 미흡(낮음) | 배점 |
① 지리적 분석“지역이 음식을 만든다” | 지역의 자연환경(기후, 지형, 토양, 수자원 등)이 식재료 생산과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설명되었다. 생산 조건과 지역적 특성 간의 연관성이 명확하며, 사례나 수치 등 근거 자료가 포함되어 설득력이 높다. | 자연환경 요소가 일부 제시되었으나, 설명 간의 연결이 약하거나 일반적이다. 일부 요소는 나열 수준에 머물며, 식재료 생산과의 관계가 불분명한 부분이 있다. | 자연환경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거나, 식재료 생산과의 연관 설명이 거의 없다. 또는 단순한 지역 소개에 그친다. | 3.5점 |
② 음식과 지역 변화 분석“음식이 지역을 만든다” | 음식이 경제, 문화, 경관 변화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구체적 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축제, 상업화, 관광지 변화, 지역 브랜딩 등 다양한 영향이 연결된 흐름으로 제시된다. | 변화의 양상(예: 축제, 관광 등)이 언급되었으나, 사례가 부족하거나 연결성·설명력이 약함. 음식과 지역 변화 간의 관계가 다소 단편적으로 서술되었다. | 음식과 지역 변화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단순 열거 수준에 머물러 분석이라 보기 어려움. | 3.5점 |
③ 사진 자료 활용 | 과제 주제와 관련된 사진이 적절히 선택되었고, 본문 내용과 연결되어 활용되었다. 각 사진에는 캡션이 있으며, 출처가 명확히 표시되어 있다. | 사진은 포함되어 있으나 설명 또는 본문과의 연결이 부족하거나, 일부 사진이 과제 내용과 직접 관련이 없다. 출처 표기가 불완전하거나 빠진 경우도 있다. | 사진이 지나치게 적거나, 단순 삽입에 그침. 설명이나 출처가 전혀 없으며, 시각 자료로서 기능이 약함. | 2점 |
④ 근거 자료 및 출처 제시 | 문헌, 통계, 기사, 연구자료 등 복수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본문 또는 별도 항목에서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다. 근거가 주장과 잘 연결되어 있다. | 근거 자료가 일부 있으나, 출처 표기가 불명확하거나, 출처 없이 인용한 사례가 있다. 주장과 근거가 약하게 연결된 경우도 있다. | 출처가 없거나, 대부분 주관적 진술에 의존하여 신뢰성이 떨어짐. 인용 방식의 혼란이 있거나, 타인의 자료를 무단 활용한 경우 포함. | 2점 |
⑤ 글의 구성과 문장력 | 서론–본론–결론의 구조가 명확하며, 문단 간 연결이 매끄럽고 논리적 흐름이 잘 드러난다. 문법, 맞춤법, 띄어쓰기 오류가 거의 없으며, 전체 글의 완성도가 높다. | 구성은 대체로 갖추었으나 문단 연결이 약하거나, 일부 문법·표현 오류가 반복됨. 글의 흐름이 다소 끊기는 느낌을 줄 수 있다. | 구성이나 전개가 불분명하거나, 문장 오류로 인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움. 전체 글의 완성도가 낮다. | 2점 |
⑥ 기한 내 제출 여부 | 기한을 준수하여 제출함 | – | 기한을 넘겨 제출함 | 2점 |
'2단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활동] National Food "스팸마요는 한국음식인가?" (0) | 2024.06.19 |
---|---|
[학생활동]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사고가 많은 지점은 어디인가? 이들 장소의 특징은? (1) | 2024.04.05 |
[자료] 네카쿠배는 전통시장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0) | 2024.04.05 |
[학생활동] 잘못 주차된 전동킥보드는 어디에 있을까? (0) | 2024.04.05 |
핫플레이스 - 얼마나 변했는가? (0) | 2024.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