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게임을 통해 지리적 질문을 만들어 보자!

준비물
- 지리 동영상(예, 아래 청송군 무료 버스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다)
- 포스트잇(1명당 6장, 만들고자 하는 지리적 질문의 수만큼 색깔이 다른 포스트잇을 준비한다)
게임 방법
1. 조별(4-6명)로 앉는다.
2. 모든 학생들은 포스트잇을 6장씩 나눠갖는다.
3. 포스트잇 윗부분에 지리적 질문을 하나씩 적는다(0.무엇인가? 1.어디인가? 왜 거기인가? 2.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무엇이 영향을 미쳤는가? 3. 다른 지역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4.어떻게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왜 중요한가? 5.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4. 조별로 동영상을 시청한다(아래 동영상).
5. 동영상의 내용을 반영하여 지리적 질문을 만들고, 포스트잇 아래 부분에 적는다.
6. 순서대로 돌아가며 자신의 포스트잇을 하나씩 붙이며 자신의 질문을 설명한다. 질문의 타당성은 다른 참가자들의 동의가 필요하다(아래 사진).
7. 모든 지리적 질문이 채워질때까지 발표를 이어간다(이미 채워진 지리적 질문에 대해서는 포스트잇을 제출할 수 없다).
동영상 예시
동영상은 경북 청송군의 무료 대중교통(버스)을 다룬 뉴스이다.
무엇인가? 경북 청송군 무료 버스
어디인가? 왜 거기인가?
다른 지역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무엇이 영향을 미쳤는가?
어떻게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왜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연습] 동영상 예시
중국의 두만강을 통한 동해 진출을 설명하는 동영상이다.
https://youtu.be/YTmRoEU8bQg?si=QL_wo0zj0xRLt8L_
어디인가? 두만강 하구
왜 거기인가?
다른 지역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무엇이 영향을 미쳤는가?
어떻게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왜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1단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및 테크놀로지 활용 학생활동 목록 (0) | 2024.06.22 |
---|---|
[학생활동] 공간정보웹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연습 (0) | 2024.06.19 |
[자료] 증거찾기 활동 "왜 대림동일까?" (0) | 2024.03.19 |
[자료] 장소감 측정하기 (0) | 2024.03.19 |
[학생활동]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0) | 2024.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