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단원

[학생활동] 지하철 승하차 인원수로 살펴보는 도시구조

by ziriboy 2023. 11. 2.

학생활동 지하철 승하차 인원수로 살펴보는 도시구조
// 인공지능 활용 //

배경

- 지하철의 시간대별 승하차 인구 수를 통해 도시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공지능(ChatGPT)을 활용해 데이터를 쉽게 분석, 시각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데이터 수집 

공공데이터 포털에 가서 지하철의 역별 시간대별 승하차 인구 수 데이터("서울교통공사_역별 일별 시간대별 승하차인원 정보")를 검색한다. 혹은 아래 파일을 활용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_역별 일별 시간대별 승하차인원 정보_20230930.csv
17.65MB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다운받은 데이터를 ChatGPT에 올리고 분석을 요청한다. 질문의 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아침에 하차하는 인원은 많지만 승차 인원은 적은 역 5개, 반대로 저녁에 하차하는 인원은 많지만 승차 인원은 적은 역 5개를 찾아줘"). 

전자는 도심이나 부도심을, 후자는 주거단지에 위치한 지하철 역을 의미한다. 

다운받은 데이터를 ChatGPT에 업로드한다.
인공지능에 데이터 분석을 요청한다.

인공지능이 계산한 답 아래와 같다(언제 데이터를 다운받느냐, 혹은 어떤 시간대를 기준대로 분류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아침(6-9시)에 하차 인원이 많지만 승차 인원은 적은 역: 역삼, 가산디지털단지, 삼성(무역센터), 을지로입구, 강남

저녁(17-20시)에 하차 인원이 많지만 승차 인원은 적은 역: 신림, 까치산, 연신내, 서울대입구, 화곡

분석결과

 

하루 중 승하차 인원의 변화를 그래프로 표현해 보자. 다음과 같이 요청한다("평일 하루를 골라, 종각역의 24시간 승하차 인원수의 변화를 그래프로 작성해줘"). 종각역 외에 원하는 지하철 역을 선정할 수 있다. 

종각역의 시간대별 승하차 인원

 

위 그래프를 토대로 이 지역(예, 종각역)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요청한다(예, "위 그래프를 토대로 도시의 내부구조 측면에서 종각역의 특징을 설명해 줘"). 

그래프를 토대로 인공지능을 파악한 종각역의 특성

 

심화 활동 

'홍대입구'역은 일반적인 도심(부도심) 및 주거 지역과는 다른 패턴을 보인다. 홍대입구 역과 유사한 승하차 인원 패턴을 가진 지하철 역을 찾고 싶다면,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예, "홍대입구역과 시간대별 승하차 인구수의 패턴이 비슷한 역을 찾아줘"). 이런 종류의 과제에서 인공지능의 능력이 가장 잘 발휘되는 듯 합니다. ChatGPT는 모든 지하철역의 시간대별 승하차 인구수를 그린 다음 홍대입구의 승하차 그래프와 유클리트 거리를 기준으로 가장 차이가 적은 것을 추천해줍니다. 작업방식과 결과는 아래쪽에 있습니다.

홍대입구 역과 시간대별 승하차 인원이 비슷한 역을 찾아줘

 

참고자료

위 자료에 제시된 지하철 역의 시간대별 승하차 인원수 그래프이다. 

홍대입구역 시간대별 승하차 수
삼성역(2호선) 시간대별 승하차 수
가산디지털단지(7호선) 시간대별 승하차 수

 

을지로입구(2호선) 시간대별 승하차 수
신림역(2호선) 시간대별 승하차 수
화곡역(5호선) 시간대별 승하차 수
연신대(3호선) 시간대별 승하차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