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활동 "내 아침식사는 어디에서 오는가?"
'내 아침식사는 어디에서 오는가?' 과제는 학생들이 국내에서 생산된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 중 하나를 선정하여, 식품의 원료가 생산되는 지역과 자연환경, 생산방식과 생산에 참여하는 사람들, 이동 경로를 조사함으로써 나와 지역, 세계와의 연결성을 이해하는 과제입니다. 제시된 질문을 통해 학생들은 내가 소비하는 식품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알게 되고, 무심코 지나쳤던 식품과 식품을 둘러싼 인간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게 되고, 자신이 수집하는 데이터가 질문에 답하는데 적합한지 혹은 데이터로서 신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더불어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정보와 데이터를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과제를 통해 상품사슬, 지리적표시제, 로컬푸드, 푸드마일, 애그리비즈니스 등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조사내용
1. 상품정보: 상품명, 구매장소
2. 생산지: 생산지는 어디인가요? 왜 그 지역에서 이 식품이 생산되었나요? 해당 지역의 지리적 특성(기후, 토양, 지형 등)이 식품의 생산과 연관이 있나요?
3. 생산자 정보: 누가 이 식품을 생산하나요?(개인, 회사, 협동조합 등) 성별, 연령대, 외국인 노동력 참여 여부
4. 생산방식: 어떤 방식으로 생산되었나요?(예: 유기농, 자연농법, 공장식 축산, 협동조합, 계약재배 등) 생산 과정에서 사용된 기술은 무엇인가요?
5. 이동경로: 생산지에서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이동 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이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6. 지리적 표시나 인증, 혹은 사회적/환경적 기준에 대한 정보: 이 식품에는 어떤 지리적 표시나 인증 마크(예, 친환경 마크)가 붙어 있나요? 이러한 표시나 인증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상품의 포장지에 사회적, 환경적 기준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나요? 이것은 어떤 의미를 부여하나요? *아래 참고자료 참조
7. 식품 포장지 분석: 식품 포장지의 문구나 이미지는 특정 지역의 상징이나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나요? *아래 참고자료 참조
8. 무엇을 알게 되었나요?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느낌 점을 기록합니다.
활동방법
1. 일상생활에서 구매할만한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2. 국내산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원료를 외국에서 수집하고, 지역에서 가공한 사례를 허용합니다(예, 외국에서 청어를 수입하여 포항에서 과메기로 가공한 사례).
3. 조사하려는 품목의 포장지 사진을 첨부합니다.
4. 위 질문들에 답하면서 해당 식품에 대해 조사하세요.
5.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찾기 위해 라벨(예, 원산지 표시), 인터넷 검색, 지역 마켓이나 시장 방문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6. 조사한 정보를 바탕으로 식품의 전체 여정(Journey)을 지도나 그래픽으로 표현해 주세요.
7. 모든 자료에 대해서는 근거를 제시합니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았다면 인터넷 주소를 적고, 전화 인터뷰를 했다면 ‘전화 인터뷰’라고 적습니다.
8. 생산지에서 소비자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이 한눈에 드러날 수 있도록 표현해 주세요(예, 그래픽, 지도 등). *아래 예시 참조
9. 분량은 3장 이내입니다.
10. 여러분들이 선택한 하나의 식품에서 1부터 8까지 모든 항목을 조사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제시된 질문은 무엇을 조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이라 생각하고, 여러분들이 조사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정보를 모아보세요.
평가방법
총 15점 만점을 기준으로 내용, 데이터, 표현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내용] 생산지 및 생산지의 지리적 특성을 조사했으며, 조사내용이 타당하다. [1.5]
[내용] 생산자 정보를 조사했으며, 생산방식이 적절하게 설명되었다. [1.5]
[내용] 상품의 이력추적 등을 통해 유통 및 이동경로를 타당하게 설명하였다. [1.5]
[내용] 포장지에 나타난 상품의 지리적 표시, 사회적/환경적 기준과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1.5]
[내용] 과제에 대한 소감을 작성했으며, 수업내용과 연계하고 있는가? [1.5]
[데이터] 질문에 대해 신뢰할만한 근거(예, 상품 라벨, 인터넷 검색, 전화 인터뷰, 문헌 등)를 제시했는가? [2.0]
[표현] 조사내용이 체계적이며,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의 과정이 명료하게 드러나는가? [2.0]
[기타] 포장지 사진을 첨부했는가? [.10]
[기타] 제출 기한을 준수했는가? [2.0]
참고자료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의 생산지를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의 경우 포장지에 원산지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아주 일부분이긴 하지만, 농산물, 수산물, 축산물의 경우 라벨에 '이력추적' 표시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이력추적 번호를 검색하거나 QR 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으로 상품의 이력(예, 생산지, 가공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력추적은 소비자가 구매한 심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유통을 차단하거나 회수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이력추적제도가 아니더라도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자신들의 원산지 표기를 QR코드를 통해 공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리적 표시제 및 지리적표시 농산물
지리적 표시제의 의미를 알고, 지리적표시 농산물의 목록을 찾아봅시다.
다양한 친환경인증제도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생산된 농축산물에 대한 친환경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인증은 유기농산물, 무농약농산물, 유기축산물, 유기가공식품, 무농약원료가공식품, 비식용유기가공품(유기사료) 취급자인증을 포괄한다.
유기농산물은 농업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 및 보전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경작원칙을 적용해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작물 돌려짓기(윤작) 등 유기재배 방법에 따라 생산한 농산물을 말한다. 무농약농산물은 유기농산물과 같은 경작원칙과 함께 합성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권장 성분량의 3분의 1 이하로 화학비료 사용을 최소화하는 재배방법으로 생산한 농산물이다. 둘 다 합성농약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유기인증을, 화학비료를 최소화한 것은 무농약인증을 받을 수 있다. 2022년 기준 유기농산물을 생산하는 농가는 2만4906호이다. 무농약농산물은 2만5816호 농가에서 생산하고 있다.
유기축산물인증은 100% 유기사료를 급여하면서 항생제·호르몬제를 사용하지 않는 축산물을 기준으로 한다. 유기가공식품은 유기농축산물을 원료로 해 합성물질 등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적인 방법으로 제조 가공한 가공식품을 말한다. 유기수산물인증은 항생제, 합성향균제, 성장촉진제, 호르몬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한 수산물을 기준으로 한다.
환경적/사회적 기준
이 질문은 식품의 생산 과정에서 지속 가능한 관행이 얼마나 적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과정이 환경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사항들을 조사해야 합니다:
환경적 기준
자원 사용 최소화: 생산 과정에서 물, 에너지, 토양 등 자원의 사용이 최소화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화학물질 사용: 화학 비료, 농약, 성장 촉진제 등의 사용이 어느 정도인지, 가능한 대안적 방법(예: 유기농업, 생물학적 해충 관리 등)이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합니다.
생태계 보호: 생산 활동이 주변 생태계, 특히 토양 건강,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온실가스 배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있는지 조사합니다.
사회적 기준
노동 조건: 생산 과정에서 종사하는 노동자의 근무 조건, 임금, 근무 환경 등이 공정하고 안전한지 검토합니다.
공정 무역: 생산자가 공정한 가격을 받고 있는지, 생산 과정이 지역사회와 생산자에게 긍정적인 경제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지역사회 기여: 생산 활동이 지역사회의 경제 발전, 교육, 인프라 개선 등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조사합니다.
윤리적 생산: 동물 복지, 생태계 보호, 지역 문화와 전통의 존중 등 윤리적 기준이 생산 과정에 반영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포장지 분석
식품의 포장지를 분석해 봅시다.
학생과제물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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